논문 규정

본문 바로가기

논문 규정

논문 심사 규정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사)한국융합인재육성재단논문지에 게재를 목적으로 투고한 논문의 게재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심사에 관련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논문심사의뢰) ① 논문심사는 비밀심사로 한다. 비밀심사란 심사위원에게는 투고자의 관련정보를 비밀로 하고 투고자에게는 심사위원의 관련 정보를 비밀로 하는 심사법이다. ② 논문지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 3인 이상을 선정한 후 심사를 의뢰한다. ③ 심사 의뢰한 논문은 심사 결과에 따라 투고자에게 결과를 통보한다.

제3조(논문심사기준)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을 다음 각 호의 항목에 의거하여 엄정하게 심사하며, 각 항목마다 3등급(충분, 보통, 부족)으로 평가한다.
① 논문 제목의 적합성
② 논문 초록 내용의 요약성
③ 논문 구성 및 표현의 합리성
④ 논문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창의성
⑤ 논문 결과의 타당성
⑥ 참고문헌의 적절성

제4조(논문심사보고) ① 편집위원장으로부터 논문심사를 의뢰 받은 심사위원은 의뢰 받은 날로부터 초심과 재심은 일반 투고 심사는 3주 이내, 긴급 투고 심사는 10일 이내에 심사를 종료하고 논문심사 의견서를 편집위원장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② 만일 심사위원이 기간 내에 심사결과를 송부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장이 심사 의뢰를 중지시키고 심사위원을 변경할 수 있다.
③ 심사를 의뢰 받은 심사위원은 해외출장, 전공의 불일치 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논문심사를 할 수 없을 때에는 즉시 당해 사실을 편집위원장에게 통보하여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을 변경할 수 있다.
④ 논문심사 의견서의 양식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⑤ 논문심사보고서의 종합 평가는 다음의 각호와 같이 구분한다.
1. 게재가(Accept) : 투고 논문이 우수하여 원본 그대로 게재 가능할 경우를 말한다.
2. 수정 후 게재가(Major Revision) : 논문의 구성 및 표현, 연구내용의 창의성, 결과의 타당성의 수정, 보완 등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3. 수정 후 재심사(Minor Revision) : 논문의 구성 및 표현, 연구내용의 창의성, 결과의 타당성의 수정, 보완 등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4. 게재불가(Reject) : 논문의 내용, 연구 방법상 또는 연구윤리의 심각한 문제로 게재에 적합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하며, 이 경우 구체적인 사유를 제시해야 한다.

제5조(삼심) 재심에서 수정 후 재심이 나온 경우 삼심의 수정사항 판정은 편집위원회에서 한다.

제6조(논문심사결과통보)
① 편집위원장은 심사 완료 후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되, 논문심사의견서의 심사 의견에 따라 논문의 수정,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가 결정된 경우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② 편집위원장으로부터 게재가 결정된 논문의 저자는 최종 수정논문 및 답변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7조(이의 제기) 논문 투고자가 논문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그 내용을 서면으로 제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이의의 내용을 심의하고 결과를 논문 투고자에게 서면으로 송부한다.

제8조 본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칙
제1조 본 규정은 2006년 12월 22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조 본 규정은 2017년 1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에 대하여 다음의 처리기준에 의하여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논문 연구윤리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융합인재육성재단(이하’학회’)에 논문을 투고, 발표하고자 하는 회원들에게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연구윤리를 확보하여, 논문윤리규정을 준수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규정은 학회에 논문을 투고, 발표하는 모든 회원과 그 저작물을 대상으로 한다.

제3조(적용범위) 우리 학회를 통해 투고, 발표되는 모든 논문은 이와 관련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4조(기저) 본 학회에 논문을 발표, 투고하는 모든 저자는 학회 정관에 규정된 목적의 달성과 관련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본인의 학자적 양심에 기인하여 독창적인 논문을 투고하며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5조(위반행위) 다음과 같은 행위는 학회의 윤리규정에 위반되는 행위로 간주한다. ① 논문의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 행위(“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 “변조”는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국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표절”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 내용,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는 연구 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등 관계 법령의 규정과 사회상규, 조리에 근거하여 논문 출판의 윤리를 저버리는 행위 ② 전호와 관련된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③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제6조(윤리 규정의 준수) 학회 회원은 이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논문 투고 시 “논문 연구윤리 규정 준수 서약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제7조(위반) 제6조와 같은 윤리규정을 위반한 회원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제명할 수 있다. 또한 당해인의 행위로 인해 학회가 급부하게 되는 모든 면, 형, 행정상의 책임을 구상하여야 한다.

제8조(이의신청) 당해자는 이의가 있는 경우 서면으로 “연구윤리위원회”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연구윤리위원회”는 이의를 심의하고 결과를 서면으로 송부한다.

제9조(연구윤리위원회) 논문연구윤리규정을 심의하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한다.

제10조 본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연구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칙
제1조 본 규정은 2007년 10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조 본 규정은 2017년 1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