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4차 산업혁명, 다른 국가들의 준비과정을 들여다 볼까요?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세계의 4차 산업혁명, 다른 국가들의 준비과정을 들여다 볼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84회 작성일 20-03-03 12:42

본문

독일, 전 국가의 스마트 공장화 추진

세계 최고의 제조업 강국 독일은 민.관.학이 힘을 합쳐 국가적 차원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범국가적 '플랫폼 인더스트리 4.0'

독일은 자동차, 기계, 화학등 제조업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독일 정부는 4차 산업형명에 대비해 큰 변화를 도모했습니다. 민간 주도의 정보통신, 전자, 기계 분야 연구 중심 프로젝트 '인더스트리 4.0'을 정부 주도의 범국가적 프로젝트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전 국가 스마트 공장화 실현

독일의 목표는 '전 국가의 스마트 공장화'입니다. 강점인 제조업을 '스마트 공장화'를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입니다. 사물 인터넷(IOT)으로 완전한 자동생산체계를 구축해 다품종 대량생산을 실현할 계획입니다. 또한, 모든 공장을 국가 단위로 간리하고 예측해 21세기 공장 생태계를 이루고자 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참여를 위한 맞춤형 지원책도 마련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IT 보안 문제 해결 노력

'스마트 공장화'의 최대 약점은 IT보안입니다. 모든 데이터가 통신망에 노출돼 정보 유출과 저작권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데이터를 어디에 보관하고 누구에게까지 공개할지, 결과물의 책임소재는 어떻게 할지, 결과물의 책임소재는 어떻게 할지등입니다. 이에 독일 정부는 '디지털 전략 2025'를 수립하고 소비자와 기업간의 데이터 보호에 대한 법적 기반을 마련 했습니다.




글로벌 혁신 세계 1위, 디지털 스위스

과학기술 강국 스위스는 범국가적 차원의 디지털 혁신을 통하여 경기침체를 극복하게 되었습니다. 스위스가 4차 산업혁명의 중심국가로 떠오른 비결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허브화' 정책으로 스타트업 발굴

자금력이 부족한 해외의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스위스 지방정부와 ARB 등의 기업, 유니세프등의 NGO, 취리히연방공대 등의 교육기관등 150여 기관이 단체를 구성하여 '디지털허브화'를 목표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지원합니다.

취리히연방공대의 창업독려 정책

취리히연방공대는 로봇산업 인재양성의 산실입니다. 이 대학은 상업성이 낮거나 큰 비용이 드는 분야라도 연구를 지원합니다. 매년 학생들 대상의 창업경진대회를 열어 수상자에게는 창업을 지원하며, 매년 30개 가까이 스타트업이 탄생하고 그 중 95%가 5년 후에도 살아 남아 운영됩니다.

블록체인의 메카, 정부의 친기업적 기조

스위스에는 현재 22개의 클러스터가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이 대부분이며 블록체인 클러스터 '크립토 밸리(Crypto Valley. 암호화폐도시)'가 대표적입니다. 관련 클러스터에는 블록체인 회사가 몰려 들었고, 금융·법률·ICT기업이 입주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빠른 행정지원과 친기업적 정부의 기조가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IT인재 산실 인도를 주목하다

인도가 개발도상국 이미지를 벗고 IT강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글로벌IT인재의 산실이며 세계적 IT 대기업들이 '방갈루루' 에 몰리고 있습니다.


SW교육 강화, 적극적 창업 지원

인도 경제 일간지 이코노믹스타임스에 따르면 인도에서 매년 45만명에 달하는 엔지니어가 배출 된다고 합니다. 인도 정부는 IT인재 양성을 위하여 SW교육을 초·중 필수 과목으로 지정했고, '스타트업 인디아'를 발표하여 2022년까지 IT 기술자 4억명을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인도 IT 인재, 세계를 호령하다.

인도의 MTT를 불리는 인도공과대학(ITT)에서 배출된 인력은 글로벌 IT기업의 영입 1순위로 꼽히며 자국을 넘어 실리콘밸리 등 세계무대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구글CEO 선다 피차이, 보다폰 CEO 아룬 사린, 모토로라 부사장 파드마스리 워리어, 하만 CEO 디네시 팔리월 모두 ITT 출신입니다.

넥스트 실리콘밸리 '방갈루루'

인도는 현재 4차 산업의 키워드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아시아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방갈루루'가 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아마존, 오라클 등 세계적인 IT기업들이 입주해 4차 한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cms_edu/221697737721 (cms에듀 공식 블로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